전사를 살펴보면 워커가 언급한 사수하느냐 죽느냐훈령은 단지 부하들을 다독이기 위한 입에 발린 소리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당시 미국 내에서 제대로 들어 본적도 없는 극동의 후진국에서 발생한 전쟁에서 미국이 피를 흘려야 할 필요가 있는지 그리고 한국이라는 나라를 사수할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많은 문제 제기가 있었다. 당연히 이런 상황을 알고 있던 말단의 병사들에게 확고한 전투의지가 부족했다.

 

전투 중 휴식 중인 피곤한 기색이 역력한 미군의 모습

 

대다수 미군들은 만일 부산을 내줄 정도로 밀린다면 그냥 배타고 일본으로 건너가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워커도 처음부터 확고한 신념으로 똘똘 뭉쳐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 또한 77, 대구에 8군 사령부를 꾸렸을 때만 해도 여타 미군들처럼 손쉽게 북한군을 물리칠 것으로 낙관적으로 생각했지만 스미스 특임대를 시작으로 미 24사단이 해체 위기까지 몰릴 정도로 연이어 타격을 받자 생각을 달리할 수밖에 없었다.

 

부상병을 후송하는 모습

 

그러나 상관인 맥아더의 확고한 전투의지와 인천상륙을 통한 반격 계획을 전달 받고 최선을 다해 낙동강 일대에서 방어전을 펼치기로 결심했다. 이러한 확고한 의지를 부하들에게 표명한 것이 바로 사수하느냐 죽느냐였다. 게다가 북한군이 점령한 곳곳에서 벌어지던 대학살극을 워커는 잘 알고 있었고 부산까지 후퇴한다면 한반도 전체가 사상 최대의 살육장이 될 것이라고 그는 생각했다.

 

맥아더의 의중을 받들어 전선 사수에 진력을 다하였다.

 

이것은 20년 후에 있었던 인도차이나 반도의 공산화 당시에 곳곳에서 엄청난 피의 대학살이 자행되었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충분히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이다. 워커는 이런 참담한 가능성을 이미 깨닫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랬기 때문에 그는 우리는 끝까지 싸워야 한다. 포로가 되는 것은 차라리 죽는 것보다 못하다.”라며 결사의 항전의지를 예하 장병들에게도 요구했던 것이었다.

 

학살극을 막기 위해서라도 전선을 지켜내야 했다.

 

8월의 뜨거운 여름과 함께 공방전이 시작되면서 부산을 지키려는 아군과 이를 점령하기 위해 달려드는 북한군 사이에 엄청난 피바람이 연이어 벌어졌다. 일진일퇴의 공방과 더불어 산하는 포연에 뒤집혀 빨간 속살을 드러냈고 불탄 나무와 풀 위에는 주검들이 나뒹굴었다. 붉게 물들어갔고, 총소리가 잠시 멈추면 산하의 여기저기서 치우지도 못한 시신들이 부패하여 터지는 소름끼치는 소리가 울려 퍼져나갔다.

 

폭염 속에 전선이 더욱 타올라갔다.

 

8월 중순이 지나자 부산항을 통해 밀려들어온 수많은 보급품과 지원 병력 때문에 전쟁 발발 이후 계속 아군이 열세였던 전력균형이 서서히 바뀔 수 있었다. 하지만 전쟁이라는 것이 한 번 밀렸던 상태에서 순식간에 전황을 반전시켜 공세로 나가기는 쉽지 않다. 당시 맥아더는 전황을 일거에 뒤집을 수 있는 인천상륙작전을 구상했고 이 때문에 모든 가용전력을 낙동강 방어선에 투입할 수 없었다.

 

인천상륙작전 당시 그린비치에 상륙한 미해병대

 

맥아더의 의중을 알던 워커는 그에게 주어진 전력으로 눈앞의 공산군을 최대한 많이 잡아두면서 시간을 벌어야 했다. 이때 워커에게 믿음직한 동반자로 인식된 것은 국군이었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직후만 해도 워커는 국군을 자기 힘으로 나라를 지키지 못하는 삼류 군대 정도로 인식했지만, 낙동강 교두보에서 전력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육탄으로 적을 막아내며 전략거점을 방어해나간 국군의 투혼을 보고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다부동 일대에서 격파 된 북한군 전차

 

낙동강 방어선 중에서 대구를 중심으로 우측을 방어한 국군 제1, 3, 6, 8, 수도사단의 선전은 그야말로 대단하였다. 낙동강 방어선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던 우리 선배들은 그러한 위기상황에서 목숨을 걸고 싸웠다. 특히 동양의 베르됭(Verdun) 전투라 불린 다부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1사단의 노고에 대한 워커의 찬사는 진심 어린 것이었고 국군을 믿을 수 있는 군대로 인식하게 되었다. (계속)

 

 

 

본 글은 "국방부 N.A.R.A 블로그" 작가의 글로써, 국방부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